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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Story/인터넷 정보

애드센스 승인 7가지 조건과 승인 거절 해결 방법

by Maru_H 2025.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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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애드센스 승인,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애드센스 로고
    애드센스 로고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많은 사람이 꿈꾸는 일이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은 험난한 관문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애드센스 승인 심사 기준과 승인 거절 시 해결 방안, 그리고 승인 후 해야 할 필수 설정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려고 하는데... 내가 할 수 있을라나 모르겠다.. 음.. 무튼 가보자.

    애드센스 승인 심사 기준

    애드센스에 가입하고 승인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구글의 정책에 부합하는 콘텐츠와 사이트 환경을 준비해야 한다. 뭐.. 당연한 말인 것 같다. 다음은 애드센스 승인 심사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들이다.

    애드센스 정책
    애드센스 정책

     

    애드센스 정책 확인 바로하기

    1. 정책 준수

    애드센스는 구글의 정책을 준수해야만 승인이 가능하다. 특히, 콘텐츠 정책웹사이트 품질 가이드라인을 꼼꼼히 확인해야한다. 예를 들어, 폭력적, 불법적, 저작권 등 다양한 침해 자료가 있다면 안된다는 말이다. 아래 리스트는 그것을 요약한 것이다. 

    • 폭력적이거나 불법적인 콘텐츠
    • 저작권을 침해한 자료
    • 사기성 또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정보

    : 애드센스 공식 정책 문서를 한 번 정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아니면 AI한테 요약해달라고 해서 읽어보는 걸 추천한다. 정책 준수 여부가 승인 여부를 좌우한다.

    2. 콘텐츠 품질

    ‘품질 높은 콘텐츠’란 무엇일까요?

    • 원본성: 복사나 표절 없이 본인만의 독창적인 글쓰기 필요
    • 가치 제공: 검색자에게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전달
    • 문법 및 가독성: 쉽게 읽히고 이해하기 쉬운 글 구성

    체크리스트:
    ✔︎ 포스팅 글자 수는 최소 800-1,000자 이상 권장
    ✔︎ 이미지 및 멀티미디어 요소 활용

    3. 완성도 있는 사이트 구조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리드 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리드 입니다.

    이 부분은 간과하기 쉽지만 매우 중요하다.

    • 정리된 메뉴와 카테고리: 사용자와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쉽고 빠르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한다.
    • 기본 페이지: 특히 ‘개인정보처리방침’, ‘문의하기’, ‘회사 소개’ 페이지가 필수이다.
    •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UX가 허술하면 심사에서 감점 요인이 된다.

    승인받기 위한 필수 콘텐츠와 준비 사항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블로그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콘텐츠는 다음과 같다.

    1. 정책 준수 관련 게시물 제작하기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 중 특히 강조하는 영역과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예)

    • 저작권 있는 이미지 대신, 무료 이미지를 직접 활용
    • 과도한 광고나 아웃링크 사용 지양

    2. 일관성 있는 주제 선정

    애드센스는 블로그 주제의 일관성을 높게 평가다.

    • 예시: "건강정보"를 주제로 한다면 음식 칼로리, 운동 팁 등 연관성이 높은 글을 작성하세요.
    • 여러가지 주제로 다양하게 블로그에 글을 작성한다면 애드센스 승인이 나도 수익이 크지 않으니 주의하자.

    애드센스 승인 거절 사유

    심사 과정에서 거절당한 사례가 많다. 그러나 거절 사유를 제대로 분석하면 해결책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

    1. ‘정책 미준수’로 인한 거절

    정책에 적합하지 않은 콘텐츠는 가장 흔한 거절 사유다. 위에서 계속 말한 내용 그대로다. 딱히 내가 특별한 글이거나 그러진 않으니 구글의 정책에 맞게 글을 작성하면 승인이 거절 나는 이유는 없다.
    해결법:

    • 정책 위반 요소 체크 후 수정
    • 필요 시 삭제

    2. 콘텐츠 부족

    콘텐츠가 너무 적거나 부실할 경우 거절된다. 그렇다. 내가 구글의 입장이 되어보자면 이렇다.

    손님도 없는 가게에 '내 브랜드의 포스터 광고지를 붙이겠는가?' 오히려 광고를 붙이는 구글쪽에서 인력이 더 들어갈 뿐이다. 그리고 역으로 생각해 보면 아주 쉽다. 구글은 어떻게 보면 광고 회사이다. 광고를 하고, 광고가 잘되야 광고주들이 구글에 붙는다. 당연한 이치라고 생각한다.

     

    해결법:

    • 블로그 전체 글 수를 최소 30개 이상으로 채우기
    • 저품질 글을 삭제하고 고품질 글 위주로 구성

    3. 사이트 오류

    404 페이지나 로딩 느림, 모바일 비호환성도 거절 이유가 된다.

    블로그 속도 및 평가
    블로그 속도 및 평가

    이것도 위와 똑같은 비유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좁아터진 가게에 손님이 앉지도 못하고 등 붙이고 앉고 서로 옆 테이블이랑 같이 붙어야 한다면? 당신은 그 가게에 가서 밥이나 술을 먹을 것인가? 그러니 많은 사람들이 보기 편하고 쾌적한 페이지가 구글이 보기에도 좋은 것이다.


    해결법:

    • 사이트 속도 테스트 진행 (Google PageSpeed Insights 추천)
    • 링크 구조 점검

    중요 참고 링크: 애드센스 정책 센터 바로가기

    내 블로그 속도: 체크 해보기

    애드센스 승인 후 해야 할 필수 세팅

    승인을 받았다고 끝이 아닙니다. 최적화된 수익화를 위해 필수로 해야 할 설정도 있다.

    1. 광고 단위 설정

    애드센스는 광고를 게재하고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광고 단위를 제공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커스텀 광고를 하고 싶지만 바쁜 직장인이고 집에 오면 녹초가 되는 나로써는 자동 광고가 더 낫다. 오히려 커스텀 광고 할 시간에 글을 1,2개 더 발행하는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된다고 난 판단했다.

    • 자동 광고: 구글이 알아서 배치
    • 커스텀 광고 단위: 특정 위치에 수동 배치

    2. 트래픽 모니터링

    •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해 트래픽과 사용자 성향을 분석하세요.
    • 클릭 수와 노출 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광고 위치를 최적화한다.

    3. 광고 정책 지속 준수

    승인 후에도 정책 위반이 누적되면 계정이 정지될 수 있다. 이상한 글만 적지 않으면 된다. 이상한 글? 사행성이지.. 무엇이겠는가.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과정은 어렵지만 충분히 준비하면 누구나 가능다.
    핵심 포인트 요약:

    • 정책 준수와 품질 높은 콘텐츠가 가장 중요
    • 정리된 사이트 구조와 모바일 최적화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