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를 한 번 하려고 하면, 귀찮기도 하고 번거로운데요. 하지만 안 할 수는 없는 전입신고이니 한 번 할 때 확실히 처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전입신고에 필요한 준비물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전입신고에 필요한 준비물
2. 전입신고 시 주의사항
1. 전입신고에 필요한 준비물
▷신분증
전입신고을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준비물 중 하나가 바로 '신분증'이죠. 뭐, 신분증은 무얼 하든 필요한 준비물이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아! 신분증 대신 운전면허증도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전입신고서
전입신고서는 새로운 주소로 이전할 때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인쇄하거나 확인이 가능하며, 전입일자부터 새로운 주소와 이사한 인원 등 세부 정보를 기록하고, 주민센터(동사무소)에 제출하면 됩니다.
방문이 어려운 경우 해당 구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우편, 팩스, 이메일 등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단, 제출 방법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달라질 수 있으니 문의하실 때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새로운 주소지 증명서
새로운 주소지 증명서는 주소 변경을 위해 필수 서류입니다. 새 주소지에 거주할 권한을 증명하는 중요한 문서로, 임대계약서, 매매계약서, 소유권증명서, 가족 관계증명서 등이 이에 속합니다. 전입신고서를 제출할 때 같이 제출 서류이며, 최근 3개월 내에 발급된 증명서여야 합니다.
2. 전입신고 시 주의사항
▷전입신고 서비스 미리 신청하기
전입신고 서비시를 이용하면 전입신고 절차를 아주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입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주거 이전 서비스의 경우 전입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 전입신고 에 따른 계약 변경 및 해지
전입신고을 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인터넷, TV, 가스, 전기, 수도 등 공공 서비스의 주소를 변경해야 하는데요. 주소 이전을 하기 전에 이용하던 서비스들의 계약 변경 및 해지를 확인하시어 처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전입신고 후 우편물
주소 변경 시에는 새 주소로 우편물을 수령하기 위해 신청해야 되는 것들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전입신고 서비스를 활용하여 신청하면 되고, 두 번째는 우편물을 발송하는 기관이나 개인에게 새 주소를 알려 이전 주소로 우편물이 발송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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