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 SCAA, CQI, SCA

Maru_H 2024. 3. 5. 05:00
728x90

커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커피의 향과 맛을 즐기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커피를 만들고 마십니다. 그러나 커피를 만드는 것은 단순한 일이 아닙니다.

 

커피의 품질과 맛은 원두의 종류, 볶음 정도, 분쇄 방법, 추출 방법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잘 조절하고 커피를 제대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을 바리스타라고 합니다.

바리스타는 커피 전문가로서의 기술과 지식을 갖춘 사람입니다. 그럼 바리스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차
1. SCAA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of America) 바리스타 자격증
2. CQI (Coffee Quality Institute) Q-Grader 자격증
3. SCA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바리스타 자격증

 

1. SCAA 바리스타 자격증

SCAA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of America) 바리스타 자격증은 전문적인 커피 제조 및 서비스 능력을 인정받는 국제적인 자격증입니다.

 

SCAA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SCAA가 인증한 교육기관에서 바리스타 기초과정과 실기과정을 이수하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SCAA 바리스타 자격증은 커피의 역사, 원두의 특성, 추출 방법, 우유 거품 만들기, 음료 제조 및 장비 관리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CA 바리스타 자격증 공식 홈페이지

 

 

2. CQI 바리스타 자격증

 

CQI (Coffee Quality Institute) Q-Grader 자격증은 커피 품질 평가의 국제 표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Q-Grader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커피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Q-Grader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CQI에서 인증한 Q-Grader 강사의 강의를 듣고, 22개의 시험 항목을 통과해야 합니다. 시험 항목에는 커피의 물리적 특성, 감각적 특성, 컵핑 기술, 지역별 특성 등이 포함됩니다.

 

그렇다면 Q-Grader 자격증으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커피 구매, 로스팅, 블렌딩, 품질 관리 등의 업무에서 더 정확하고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도 더 좋은 커피를 알리거나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2024.03.04 - [생활 정보] - 바리스타 자격증 1급과 2급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리스타 자격증 1급과 2급의 차이는 무엇일까?

커피 산업이 성장함과 동시에 사람들의 입맛 또한 고급화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바리스타들에게 요구되는 역량도 높아지고 있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커피 업계에 종사

grayruma.tistory.com

 

 

3. SCA 바리스타 자격증

SCA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바리스타 자격증은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커피 전문가의 자격을 증명하는 공식적인 문서입니다.

 

SCA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SCA의 커피 교육 프로그램 (Coffee Skills Program) 에서 바리스타 모듈의 각 레벨에 해당하는 과정을 이수하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SCA 바리스타 자격증은 바리스타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 커피의 품질과 향미, 에스프레소와 밀크 베이스드 음료의 제조 방법, 원두의 저장과 관리, 커피 장비의 청소와 유지보수 등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2024.03.04 - [생활 정보] -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방법 - 시험 일정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