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방법 - 시험 일정

Maru_H 2024. 3. 4. 23:59
728x90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면 커피 산업에서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커피에 대한 기술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과 민간자격으로 나뉘며, 각각의 자격증은 취득 방법과 필요한 조건이 다릅니다. 이 글에서는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과 시험 일정, 그리고 취득 및 실습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목차
1.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 준비 방법
2.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방법
3.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 일정

 

1.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 준비 방법

 

▶ 시험의 구성과 난이도를 파악하라

바리스타 시험은 크게 이론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뉩니다. 이론 시험은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묻는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기 시험은 커피를 만들고 서비스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주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죠. 이론 시험은 비교적 낮으나, 실기 시험은 난이도가 높으니 커피의 품질, 머신 사용법, 위생 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공식 교재와 참고 자료를 활용

바리스타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바리스타 시험 공식 교재와 참고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리스타 시험 공식 교재는 바리스타 자격증 협회에서 제공하는 책으로, 바리스타 시험의 내용과 출제 경향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2024.03.04 - [생활 정보] - 바리스타 자격증 1급과 2급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리스타 자격증 1급과 2급의 차이는 무엇일까?

커피 산업이 성장함과 동시에 사람들의 입맛 또한 고급화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바리스타들에게 요구되는 역량도 높아지고 있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커피 업계에 종사

grayruma.tistory.com

 

실기를 연습하라

바리스타 실기를 연습하는 것은 바리스타 시험 준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바리스타 실기를 연습하기 위해서는 커피 장비와 재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커피 장비는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 탬퍼, 스케일, 타이머, 우유 거품기, 피처 등이 있으며, 재료는 원두, 우유, 시럽, 휘핑크림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학원에 거의 대부분 구비되어 있으니 계속 반복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면접관이나 시험이면 떨리기 마련이니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은 반복적인 연습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리스타 시험 모의고사를 풀어라

바리스타 시험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것은 바리스타 시험 준비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바리스타 시험 모의고사는 바리스타 시험과 유사한 형식과 난이도로 구성된 문제로, 바리스타 시험에 익숙해지고 자신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시험 모의고사는 인터넷이나 책으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바리스타 시험 전에 최소한 한 번 이상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방법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가에서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 협회가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커리큘럼이나 수강 비용, 자격증의 유효성 등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커피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보는 건 어떨까요?

각 학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들을 수 있고,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자격증도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을 잘 만들어 놓았고, 바리스타가 알아야 할 이론과 실습을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탈 내일배움카드 홈페이지

 

 

3.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 일정

 

오프라인 학원에서는 학원마다 시험 일정이 다릅니다. 그리고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내 여러 협회에서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협회들 중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한국커피협회 시험 일정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응시 자격은 1급과 2급 두 종류로 나뉩니다. 단, 2급을 먼저 취득해야 1급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므로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2024.03.05 - [생활 정보] -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 SCAA, CQI, SCA

 

 

응시료 또한 발생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자세히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24년 일정도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커피협회 사이트 링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