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차량용 소화기 유효기간 및 위치

Maru_H 2023. 12. 7. 22:49
728x90

외부에서만 화재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차 내부에서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차를 타실 때는 소화기를 꼭 준비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량용 소화기의 위치와 유효기간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목차
1. 차량용 소화기
2. 소화기 능력단위
3. 차량용 소화기 위치 및 유효기간

 

1. 차량용 소화기

안전을 대비하고 있는 가정이라면 가정용 소화기가 준비되어 있을 것이고 외부의 큰 건물들에 가보면 소화기가 항상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차량에도 소화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어떤 소화기 종류가 필요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용 겸용 소화기

 

차량용 소화기는 성능시험과 인증을 받은 소화기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매를 하실 때 "차량용 겸용" 이라고 문구가 적혀있는 소화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또 차량의 크기에 따라 필요한 소화기의 개수가 다릅니다. 5인승 이상 차량은 소화기 1개 이상, 15인승 이하 승합차는 소화기 2개 이상, 승합차는 3개 이상입니다.

 

2. 소화기 단위

 

소화기의 능력단위는 간단하게 소형소화기와 대형소화기를 구분하는 기준입니다.

소형소화기는 A급 화재 또는 B급 화재 능력단위가 1 이상, 대형소화기 능력단위 미만인 소화기를 말합니다.

대형소화기는 운반대와 바퀴가 설치되어 있고 능력단위가 A급 화재 10 단위 이상, B급 화재 20 단위 이상인 소화기를 말합니다.

1. 단위 1 = 0.7kg
2. 단위 2 = 1.5kg
3. 단위 3 = 3.3kg

 

예시)

A급 1단위 화재의 크기는 가로 3cm, 세로 5cm, 길이 70cm의 건조된 나무 90개가 화재를 일으켰을 때, 소화기를 분사한 결과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3. 차량용 소화기 위치 및 유효기간

 

차 안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하게 소화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소화기도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제조 일자로부터 10년이 지나면 소화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소화기의 제조 일자를 꼭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소화기의 게이지 바늘이 녹색인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녹색이라면 소화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소화기 제조 일자

 

차량용 소화기는 차량의 운전석이나 승객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두시는 게 좋습니다. 항상 소화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하시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바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이나 가족 또는 지인과의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소화기 녹색 바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