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음식

유산소 후 수분 보충, 아무거나 마시면 안 됩니다.

Maru_H 2024. 9. 20. 20:00
728x90

목차

     

    유산소를 마친 후에 몸이 축 처지고 피로감이 많이 온다. 그냥 단순히 체력이 낮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었다. 수분 보충 및 전해질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특히나 유산소 운동은 땀을 통해 수분과 전해질을 잃게 되는데, 이때 적절히 보충해 주지 않으면 회복이 더뎌지고 운동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유산소 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
    유산소 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

    수분 보충을 왜 하는가?

    유산소를 하면 체온 조절을 위해 땀을 많이 흘리게 된다. 이 과정에서 몸의 수분이 감소하면 탈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탈수는 피로감 증가, 집중력 저하, 심지어 어지럼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도 수분 섭취를 소홀히 했을 때 유산소 운동이 얼마나 힘들었는지 기억하기 때문에 현재도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물을 많이 섭취하는 편이다.

     

    유산소 운동 후 수분 보충을 하며 휴식하는 모습
    유산소 운동 후 수분 보충을 하며 휴식하는 모습

     

    전해질의 역할

    전해질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 우리 몸의 신경 전달과 근육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라고 한다. 전해질 균형이 깨지면 근육 경련이나 피로감이 증가할 수 있다. 생각해 보면, 작은 차이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 같다. 아주 미세한 차이가 모이고 모이면 큰 변화를 이루듯이 말이다.

     

    수분 및 전해질 손실이 미치는 영향

    유산소 후 흔히 발생하는 근육 경련, 피로감 증가, 집중력 저하전해질 불균형, 에너지 부족, 탈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우리 몸의 회복 속도를 늦추고,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여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수분, 전해질 보충 방법

    유산소 후에는 수분전해질 보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운동 직후 30분 이내물이나 이온 음료를 마시고, 바나나, 견과류, 유제품과 같은 전해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과 칼륨이 함유된 스포츠 음료도 좋은 선택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이전 글을 참고하자.

     

     

    스포츠 음료로 수분 보층을 하는 모습
    스포츠 음료로 수분 보층을 하는 모습

     

    주의해야 할 사항

    유산소 후에는 수분 섭취가 중요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전해질 불균형을 야기할 수 있다. 카페인 음료는 이뇨 작용으로 인해 수분 배출을 촉진하고, 알코올은 탈수를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쿨다운 운동과 함께 적절한 수분 보충을 통해 몸을 효과적으로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마무리 한 줄 요약

    운동 후 수분 및 전해질 보충은 건강한 운동법을 위한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충분한 수분과 전해질을 섭취하면 피로 회복이 빨라지고 다음 유산소 운동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오늘부터라도 수분 보충에 신경 써보시는 건 어떨까?

    728x90